cs center
답변 완료 시 게시판에서 답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 완료 시 고객님의 이메일 및 휴대폰 문자로 답변 완료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첨부파일관련 작성일 2014.09.11 19:10:31
이름 황덕기술단 이메일 mail@hwangduck.com 연락처 010-****-****

안녕하세요.

메일탑 서버로 두고 각 개인별로 아웃룩 또는 윈도우즈메일을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웃룩에서 작성한 메일의 첨부가 윈도우즈 메일에서는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서버인 메일탑에서는 모두 정상적으로 보이고, 아웃룩을 사용하고 있는 개인 pc에서는

첨부가 보입니다.윈도우즈메일을 쓰고 있는 개인 PC 에서는 보이지 않고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메일탑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100% 메일 발송자의 메일클라이언트인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의 Microsoft Outlook 응용프로그램 상의 서식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winmail.dat 의 타입을 보면 APPLICATION/MS-TNEF 로 되어 있습니다. 이 화일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으로 로드되지 않습니다.

TNEF 는 Gmail, 한메일, 썬더버드, MAC Mail, 아이폰 메일, 심지어 아웃룩 익스프레스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Microsoft에 있습니다. 몇 년전 마이크로소프트는 확장 메시지 포맷등과 같은 "rich" 텍스트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메시지의 평문 텍스트를 보내고 Rich 텍스트 포맷으로 코드화시킵니다. 만약, Mailer에서 한쪽이 Rich 텍스트 포맷을 보면 다른 쪽은 평문 텍스트로 보게 됩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Microsoft Transport Neutral Encapsulation Format 혹은 MS-TNEF 라는 자신들만의 방법을 사용 했습니다.

보내는 메일에 포함된 메시지는 Rich 텍스트 포맷의 표준 MIME 인코딩을 한 winmail.dat 라는 화일이 됩니다.

이 두배 크기의 메일은 Microsoft 메일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는 한 전혀 필요없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Microsoft Office 2010 Outlook 에서도 이를 포기하는 듯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서식 있는 텍스트 메시지는 서식을 포함하지만 Microsoft Outlook 및 Exchange 에서만 호환 됩니다" 라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Outlook express 와 Microsoft Outlook 은 서로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이유로 보내는 쪽에서 winmail.dat가 첨부되어서 메일이 발송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포털 등에서 winmail.dat 로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 내용은 마이크로스프트사에서 해당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내용이면, 관련 링크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기술문서에 나와있는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증상:

웹메일에서 첨부파일이 winmail.dat로 나오고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는
파일이 첨부 되지 않고 텍스트 내용만 들어 옵니다. 그리고 파일을 열면 읽을수없습니다.

설명:
서로 다른 환경에서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 RTF[알티에프]란 규약이 있습니다.
RTF는 다른 운영체계 내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로세서들 간에 텍스트 파일들을
교환하기 위한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95 상에서 MS-Word 97을 이용하여
파일을 만들어, 이것을 RTF 파일 ( 파일이름 확장자가 ".rtf"로 붙여진다 )로 저장한 다음,
그것을 윈도우 3.1상에서 돌아가는 워드퍼펙 6.0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그 파일을 자신의 워드프로세서로 열어서 내용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Microsoft Outlook에서 메일을 보내는 방식에는 HTML, Microsoft Outlook 서식있는 텍스트,
일반 텍스트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Microsoft Outlook 서식있는 텍스트 방식으로 편지를 발송할경우
편지를 텍스트만 보낼 경우 상관없지만 파일을 첨부해서 보내면 다른 웹메일에서 보면 winmail.dat라는 파일이
첨부 되고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확인하면 첨부 파일이 보이지 않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한글97"에서 작성한 문서를 "워드"에서 볼수 없는 것과 같은 증상 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위의 경우 아래와 같이 해결합니다.

경우 1) 메일보내는 쪽에서 Microsoft Outlook으로 보냈을 경우

해결 1. 받는 쪽에서 같은 Microsoft Outlook을 설치해서 볼수 있습니다.

해결 2. 보내는 쪽에서 Microsoft Outlook 서식있는 텍스트로 설정된
값을 변경해서 보내 달라고 요청 하셔야합니다.

2-1. 도구 - 옵션 - 메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2-2. 메세지 형식에서 "HTML"또는 "일반텍스트"를 선택합니다.

2-3. 확인 후 메일 발송



위의 간단한 설정 변경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 추가적으로 아래 링크의 내용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Microsoft 사의 기술문서 링크이며 메일서버에서 문제해결이 가능한 문제가 아니므로 아래 내용을 꼼꼼히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증상: Outlook에서 받은 전자 메일 메시지에 Winmail.dat 첨부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78061/ko
증상: Outlook 2003에서 일부 받는 사람이 전자 메일 첨부 파일을 볼 수 없다
http://support.microsoft.com/kb/830302/ko
증상: Outlook 2007에서 Winmail.dat 파일이 첨부됨
http://support.microsoft.com/kb/941245/ko

글수정
목록